| 로그인 |
이사장
연구소장
이사
자문위원
연구위원
운영위원
일반회원
후원현황
발자취
국민은행
농협
(사)해병대전략연구소

 ?怨뚮럡?袁⑹뜚
 제   목해병대 장병 정신전력 강화방안(연구관 박창규)-제 1 장 서 론
작성자 박창규 작성일2008-11-10 오후 4:48:22
조   회8875 비   고

제 1 장  서   론

  제 1 절 연구목적

   전력(戰力)이란 “적에 대한 무력행사를 가장 효과적으로 수행 할 수 있도록 군사력의 제요소를 조직화한 통합된 전투 능력 내지 전투 하는 힘”을 말한다. 
또한, 군사력(軍事力)은 병력 장비, 무기, 물자 등 육안으로 식별이 가능한 유형적 전력과 군인으로서의 사생관, 국가관, 대적관 등의 내재적 가치관(內在的 價値觀)을 바탕으로 한 무형 전력이 균형적으로 결합될 때 통합된 전력을 발휘 할 수 있다.
  최근 무기체계의 발달과 전장의 디지털화 추세로 유형전력이 급속도로 발전 하고 있는데 비해 이를 관리하고 주도하여 할 무형(無形)전력 차원의 균형적 발전이 이루어지지 못해 통합적(統合的) 전력발휘에 제한요소가 되고 있다. 특히 무형 전력 중에서도 변화하는 안보상황(安保狀況)과 신세대(新世代) 장병들의 가치관(價値觀) 변화, 국민들의 안보관 저하 등에 대응한 정신교육을 통한 정신 전력 함양의 노력이 미진할 뿐 만 아니라, 이를 관리하는 기구도 축소 혹은 폐지되는 등의 현상으로 무형전력 강화차원의 문제점(問題點)이 초래되고 있는 실정이다.
  정신교육은 장병들에게 국가방위의 정당성과 군인의 사명감을 부여토록 한다는 점에서 교육시행의 당위성이나 필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다 하기 어려울 것이다. 따라서 안보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새로운 교육 내용과 방법의 개발 및 지속적으로 유입되고 있는 신세대 장병들에 대한 효과적인 교육기법방안 개발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이에, 현재의 국가관(國家觀), 대적관(對敵觀), 군인정신(軍人精神)의 틀 속에서 실시되는 정신교육 체계로 무적해병의 전투력 향상에 충분히 기여 할 수 있을 까에 의문을 제기하고, 무형전력(無形戰力)인 정신전력의 특성상 정신전력의 올바른 개념정립을 위해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리더십 이론”, “지휘, 통솔, 가치(價値)” 등 유사 및 관련 개념과의 상관관계를 파악하여 해병대 특유의 역사와 문화에 부합되는 보다 효과적인 해병대 장병 정신교육 강화방안을 도출해 보고자 한다. 

  제 2 절 연구 중점 및 범위

   본 연구에서는 국가관을 중심으로 한 “해병대 장병 정신 전력 강화방안” 이라는 부제(副題)에 충실하기 위해 연구의 범위를 가급적 축소하고자 한다.
  그러나 정신전력 의 특성상 유사개념과의 개념 정립이 중요할 뿐만 아니라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정신전력(精神戰力)과 리더십(Leadership)”, “ 지휘·통솔”, “가치(價値)” 부문과의 개념 정립은 필수적인 과정이 아닐 수 없다. 따라서 이 부분에 대한 고찰이 상당한 비중을 차지 할 수밖에 없으나 논리전개상 극히 필수적인 부문만 연구 대상에 포함 시키고자 한다.
  또한, “국가관 중심”의 부제(副題)역시 국가관 교육 자체가 각 군 및 해병대 사령부 차원에서 교육대상과 시간, 내용 등을 조정 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닌 국방부 통제 과목인 점에 비추어 볼 때 국가관 교육 시간, 내용 등에 대한 연구는 연구의 실익(實益)이 의심되므로 보다 포괄적인 신념(信念)분야의 군인 정신 개념과 연계하여 고찰 하고자 한다.

  제 3 절 연구 방법

  정신전력(精神戰力)은 무형전력(無形戰力)으로써 매우 추상적(抽象的)이고 광범위한 특성을 갖고 있으므로 보다 구체적이며 체계적인 연구방법이 요구된다. 그러나 현실적인 측면에서 계량적(計量的) 분석도구의 제한을 감안하여 차후 연구에 필요한 이론적 근거와 기초적인 방향 제시에 초점을 두고 다음과 같은 연구방법을 사용하였다.

   첫째 : 먼저 문헌 조사를 통하여 유사 및 관련 개념과의 상관관계를 규명하고,
   둘째 : 실제적인 측면에서 정신 전력 관련 국방부 정책 방향 및 지침과 각급 제대별 실태를 분석하여,
   셋째 : 적용 가능한 개선 및 발전 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정책 담당자 및 실무자와의 면담으로 미흡한 자료 및 분석도구의 제한점을 보완하는데 활용하였다.


[이전글] : 해병대 장병 정신전력 강화방안(연구관 박창규)-요약
[다음글] : 해병대 장병 정신전력 강화방안(연구관 박창규)-제 2 장 정신 전력과 국가관

목록보기 이전 다음 취소












연구소정관 | 개인정보보호정책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140-833)서울시 용산구 두텁바위로 54-99 | Tel 02-318-3049 | Fax 02-318-3097 | 이메일 rims2004@naver.com
Copyright @ 2008 RIMS, All rights reserved.